전문가 칼럼 A4 하나로 내 사업을 분석할 수 있다! - 소상공인 꿀팁 :: 경남신용보증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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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55회 작성일 23-09-08 11:11본문
안녕하세요 경남신용보증재단입니다!
A4 용지 하나로 내 사업을 분석해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경남신용보증재단과 함께하는 소상공인 꿀팁,
지금 시작합니다!
내 사업이 잘 될지 알고 싶을 때 사업타당성 분석을 실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배우기도 어렵고 배웠다고 해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난이도가 아닙니다.
소상공인들이 가장 쉽게 본인의 사업을 검토하고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MC)라고 불리는
그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MC)는 사업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 요소들을 한 장의 표로 시각화 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그림이라고 해서 유치한 것은 아닙니다.
이미 국내외 많은 기업에서도 BMC를 활용하여 그 효과성이 증명되었습니다!
소상공인이 BMC를 사용하기 좋은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자 할 때
2) 기존 사업을 확장하고자 할 때
3)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할 때
4) 현 상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할 때
BMC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개발할 수 있어 더 나은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BMC는 그림과 같이 9가지의 블록(Block)으로 구성됩니다.
BMC는 비즈니스 모델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설계하기 위해 크게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집니다.
BMC의 오른쪽은 전반부로, 고객과 가치 제안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5에 해당하는 것으로 주로 시장에서 고객에게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를 명확하게 이해하면, 기업은 경쟁 환경에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BMC의 왼쪽은 후반부로, 기업의 인프라 및 운영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6~9에 해당하는 것으로 기업이 어떻게 가치를 만들어 내는 지를 보여줍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6~8번과 같은 자원이 필요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비즈니스 성공에 중요합니다.
글로만 보면 이해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Case Study를 해보겠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고객은 맞춤제작 머그컵을 40~50대 여성을 타겟으로 스마트스토어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현 상황을 보면 타겟으로 하는 고객층이 제한적이고 고객과의 접점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대표는 손기술이 좋아 맞춤제작 외에도 드로잉패드를 활용한 귀여운 캐릭터를 그릴 수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귀여운 캐릭터 머그잔을 제작하여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도 공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전사지와 같이 간단히 체험을 할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를 활용하여 수익구조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40~50대 여성 타겟과의 소통을 더 활발히 하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력이 강한 트로트가수의 네이버 팬카페에 가입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채널만 운영했던 것을 지역의 미술학원과 연계하여 졸업작품 등을 맞춤제작하여 안정적인 수익원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향후 캐릭터 개발과정에서 고객 참여를 유도하여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금 내 사업을 BMC를 활용하여 분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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