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온라인마케팅 -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최적화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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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차준혁 댓글 0건 조회 469회 작성일 21-12-21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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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제한되다 보니 자연스레 오프라인 판매량이 급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온라인 판매를 준비하는 사업주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온라인 쇼핑몰 개설을 위한 수단으로 상대적으로 절차가 간편한 스마트스토어 활용을 많이 하지만 상품을 등록했다고 해서 판매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것이 현실이다.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고 상품을 등록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다가 뒷 페이지로 밀리는 경우를 경험했을 것이다. 이는 네이버 쇼핑 랭킹의 알고리즘을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네이버 쇼핑 랭킹순은 적합도 지수, 상품의 인기도 지수, 신뢰도 지수 등을 점수화하여 점수가 높은 상품을 상위에 노출을 시켜주는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각 지수에 미치는 항목" 이해하고 넘어가자!


○ 적합도 지수 : 검색어에 대한 상품 정보 연관도, 카테고리 선호도


○ 인기도 지수 : 네이버 쇼핑을 통한 상품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최신성


○ 신뢰도 지수 : 네이버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스코어



여기서 신규로 상품을 등록했을 때 일시적으로 상위에 노출됬던 이유가 바로 인기도 지수의 최신성에 적용되었기 때문에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상품을 계속 등록을 하거나 기존 등록된 상품의 클릭수, 판매량, 찜수를 상승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인기도 지수를 높이기 전에 가장 기본적으로 ”적합도 지수“를 높여야 하는데 상품명의 키워드가 카테고리에 맞는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여 명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품명이 카테고리와 적합한지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쇼핑검색에서 해당 쇼핑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상품을 제외한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상품의 카테고리를 확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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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쇼핑은 동일 카테고리 내 상품들끼리 경쟁을 하도록 되어 있어서 카테고리가 연관성이 없는 키워드는 상품명에 포함시켜도 검색노출에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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