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우수사례

전문가 칼럼 [상권분석] 개편된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상권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차준혁 댓글 0건 조회 872회 작성일 21-07-19 09:44

본문


1f02c18ad2efa17e183f3d81741b0921_1626656239_78.png



 일반 소비자들을 고객으로 하는 오프라인 매장의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많은 전문가들은 첫째도 입지둘째도 입지셋째도 입지라고 이구동성 말할 것이다실제로 창업과 관련한 많은 서적들에서도 입지를 강조하고 있으며일부 문헌에서는 입지의 중요성이 70%에 달한다는 구체적인 수치까지 제시하기도 할 만큼 입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물론 근래에 온라인 환경이 급격하게 발달하고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Pandimic) 사태로 인하여 온라인을 통한 고객 접근 가능성이 높아져 입지의 중요성이 과거보다는 다소 희석된 측면이 있지만그렇다 하더라도 입지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오프라인 매장의 창업 성공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다만 상권 분석과 입지 선정의 중요성은 알지만그걸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그냥 감으로눈대중으로 매장의 위치를 선정한 사장님들이 상당한 것도 현실이다.

 

  관련 지식이 없는 초보자 입장이므로 어떻게 보면 당연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사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초보자 입장에서도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상권분석과 입지선정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외부 자원들이 존재하고조금만 더 신경 쓰면 상권분석과 입지선정의 기본적인 개념과 중요 포인트 정도는 파악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기고문에서는 이들의 기본적인 개념과 초보자도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상권분석시스템의 이용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오프라인 매장의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확인해보시기 바라겠다.

 



 

그렇다면 우선 입지와 상권의 정확한 개념부터 파악해보자.

 



입지사업을 영위하게 될 장소 또는 점포를 의미하는 것으로입지는 경쟁자가 따라할 수 없는 단 하나뿐인 독점적 요인이 된다.

 

한편 상권이란, ‘입지가 하나의 점으로서 점포의 위치라면 상권은 범위를 의미하는 개념으로여기서 범위란 우리 점포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들이 거주하는 범위를 일컫는다점포의 세력이 미치는 범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상권과 입지를 분석하는 목적을 뚜렷하게 할 필요가 있다즉 우리가 상권’ 및 입지분석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인지할 필요가 있는데이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어떠한 업종과 업태로 창업을 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음
  • 투자금액의 규모와 수익성 정도를 미리 판단해볼 수가 있음
  • 목표고객을 명확하게 결정할 수가 있음
  •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수가 있음
  • 종업원 채용의 편의성도 점검해볼 수 있음
  • 사업의 타당성 여부(사업의 성공 가능성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음




상권/입지 분석을 통하여 단순히 매장의 위치를 선정한다는 목적 이외에도 이렇게 다양하고 중요한 것들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이와 같이 상권/입지 분석의 목적을 뚜렷하게 설정하였다면그 다음은 아래의 절차에 따라 상권/입지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 후보상권 선정 : 3~4개 정도의 후보상권을 우선 찾는다

2. 상권조사 후보상권들을 서로 비교평가한다

3. 상권 확정 비교평가 결과로 가장 우수한 상권 1곳을 확정한다

4. 후보입지 선정 확정된 상권의 매물 중 3~4곳의 후보 입지를 찾는다

5. 입지조사 후보입지들을 서로 비교평가한다

6. 입지 확정 비교평가 결과로 가장 우수한 입지 1곳을 확정한다

7. 사업타당성 분석 확정된 입지를 대상으로 사업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여 성공가능성을 확인해본다.

8. 점포 계약 해당 점포에 대한 계약을 진행한다

9. 마케팅전략 수립/실행 해당 상권을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도록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한편위 과정 중 첫 번째 관문에 해당하는 상권 조사를 통해 좋은 상권을 선정하기 위하여서는 해당 상권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이 필요한데이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외부 자원이 바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시스템(http://sg.sbiz.or.kr)’이다

참고로 본 시스템은 별도의 이용요금이 없으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마침 올 2월에 상권정보시스템의 대대적인 개편이 있었는데필자가 개편된 상권정보시스템을 돌아보니 초보자들도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업데이트 한 것 같다.




ff35140c91978f7898dec86f092d0f75_1635407887_7398.jpg





위 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상권 자료들은 다음과 같다.

 

1. 상권평가 -

분석 대상 상권을 성장성’, ‘안전성’, ‘영업력’, ‘구매력’, ‘집객력’ 기준으로 평가하여 수치화하여 보여주고각 기준 별 변화 추이도 확인해볼 수 있다.

 

2. 업종분석 -

분석 대상 상권에서 해당 업종의 매장 개수와 증감 추이 등을 확인해볼 수 있다.

 

3. 매출분석 -

분석 대상 상권에서 해당 업종의 평균 매출액 수준과 추이를 확인해볼 수 있다.

 

4. 인구분석 -

분석 대상 상권의 유동인구 규모와 거주인구 규모와 추이 등의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다.

 

5. 소득/소비 -

분석 대상 상권에 거주하는 거주민들의 소득수준과 추이 등의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다.

 

6. 지역 분석 -

분석 대상 상권에 존재하는 주요 시설(공공기관학교 등)들의 개수와 변동 추이 등의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다.

 

상권 분석을 위해 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금번 개편을 통해 사용법도 다음과 같이 상당히 간편해졌다.



 

ff35140c91978f7898dec86f092d0f75_1635407935_3171.jpg




1. 지역 선택하기 -

분석하고자 하는 지역을 지번이나 도로명으로 검색하여 선택한다.

 

2. 업종 선택하기 -

분석하고자 하는 업종을 제시되어 있는 카테고리 분류에 따라 선택한다.

 

3. 위치 선택하기 -

지도 상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위치를 클릭하는 방법으로 위치를 선택할 수 있고위치 선택 후 추가적으로 분석 범위를 설정해준다.

 

4. ‘분석’ 버튼 클릭 -

마지막으로 위 그림에서 보이는 분석’ 버튼을 클릭해주면선정한 업종과 설정한 범위에 해당하는 상권분석 자료를 시스템이 보통 수 분 이내로 출력해준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클릭 몇 번만으로 상권분석에 유용한 자료들을 확보하게 되었다.

 

물론이것만으로 상권/입지분석이 완료되는 것은 아니고추가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지만 창업자 본인이 본 글에서 제시된 상권/입지분석에 대한 개념과 자료를 가진 상태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과아예 모르는 상태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을 창업할 계획이신 분들은 본 글에서 제시된 상권/입지분석의 개념과 목적절차 등을 숙지하고나름대로 상권분석시스템을 통해 상권분석을 해 본 후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지원해주는 전문가 컨설팅’ 제도를 활용한다면 보다 성공적인 창업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1f02c18ad2efa17e183f3d81741b0921_1626657066_0137.png
 

재단 SNS를 방문하셔서 팔로우 하시면 유용한 정보들을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