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온라인 마케팅] 오프라인 사업자라면 누구나 해야하는 스마트 플레이스 마케팅 -2 (실전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차준혁 댓글 0건 조회 930회 작성일 21-06-30 11:25본문
현장에서 많은 대표님을 만나다 보면 대부분 공통으로 질문하시는 사항이 있다.
‘플레이스 상위노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보다 더 근본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많은 사업자를 현장에서 만나다 보면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를 가리지 않고, 똑같은 실수를 하고 있다
바로 고객의 입장이 되어보지 않는 것이다. ‘과연 내가 소비자라도 우리 매장에 방문할까?’라는 의문을 항상 떠올리셨으면 한다.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하여 메뉴, 제품, 서비스, 맛 등 다양한 요소를 점검하여 내가 소비자 관점에서 봤을 때도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
위의 과정이 선행되지 않으면 마케팅 효율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과거에 마케팅 대행을 진행했던 곳은 수도권에 있는 무한리필 고깃집이었는데, 매월 광고비만 500만원 이상을 지출하셨다. 매출은 높은 수준이었지만, 몇 개월째 제자리걸음이었고, 광고를 않으면 가게 유지가 힘든 상황이었다.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 관점’에서 고민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광고를 통해서 유입은 되었지만, 더는 재방문할 이유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 분이라면, 단골손님의 중요성은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한다.
플레이스를 더욱 상위에 노출하는 방법은 정형화된 방법보다 우선적으로 각각의 관점에서 보는 시각이 중요하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소비자 관점에서 매력적인 플레이스를 제작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것을 노출해주는 포털사이트 또한, 검색자의 검색결과에 만족할만한 노출값을 제시해야 하므로 간단히 말하자면, 결국은 소비자가 만족하는 매력적인 플레이스가 상위에 노출이 된다.
플레이스 등록이 처음이라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모든 등록과 수정 및 관리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https://smartplace.naver.com/)에서 가능하다. 상단메뉴 중 제일 왼쪽에 신규등록으로 들어가서 절차에 따라 진행해주시면 된다. 신규등록 시 팁을 드리자면 입력이 가능한 정보는 빠짐없이 최대한 입력해주시면 좋다.
스마트 플레이스를 등록하다 보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은 ‘스마트콜 이건 뭐에요? 안 해도 되는 거겠죠?’이다. 스마트콜이란 네이버에서 내 전화번호가 직접 노출되지 않고, 제공되는 비즈번호가 노출되어 전화 연결되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우리 매장의 전화번호가 010-1234-5678일 때 실제로 고객에게 플레이스에서 노출되는 번호는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0505-xxxx-xxxx이다. 개인정보를 지키는 측면에서도 큰 장점이 있지만, 스마트콜은 알고 사용하면 더 많은 장점이 있다.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사업자라면 방문 또는 전화에서 매출이 발생하는데, 스마트콜을 사용하게 되면 네이버를 통해서 오는 전화가 어느 매체를 통해서 왔는지, 월 전화 수, 평균 통화시간 등 마케팅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온라인마케팅을 하는 업체라면 매체별 효율 분석이 매우 중요한데, 스마트콜을 통해서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방법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자동응답으로 설정해놓을 수 있어서 고객 응대도 매우 간편해질 수 있다. 개인의 번호를 알리는 것이 중요한 업종을 제외하고는 꼭 추천하는 서비스이다.
등록을 하지 않았는데 등록이 되어있어요
위 경우가 가장 흔하게 보는 사례이다. 이미 내 업체가 등록되어 있지만, 내가 직접 등록하지 않았으므로 어디에서 수정할 수 있는지 몰라서 방치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위의 경우와 동일한 순서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접속해서 상단 왼쪽에 있는 신규등록 메뉴를 선택한다. 플레이스에 있는 내 업체 정보를 위의 사진에 순서대로 입력하면 매장 번호가 등록된 경우 인증 전화가 오게 되고, 등록되지 않았으면 곧바로 관리자 권한을 얻게 된다.
관리자 권한을 얻게 되면 상단에 조회 및 관리 메뉴에서 등록 내역 순서로 들어가게 되면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
활성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에서도 수차례 언급하였지만,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자 즉,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현재 네이버에서는 소비자의 편의를 위하여 스마트플레이스에 연동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톡톡과 네이버 예약 등이 대표적인 예시이고, 추가로 스마트 주문, 배달 등이 있다.
업종과 관계없이 대부분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네이버 톡톡과 네이버 예약이 있다.
유난히도 길고 힘들었을 이시국에 살아가는 모든 소상공인분에게 ‘정말 고생하셨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곧 다가올 밝은 미래를 위해 조금 더 힘내시고, 그때를 위해 준비하실 수 있으면 좋겠다. 필자 또한 올해도 현장에서 소상공인분들 한 분이라도 더 찾아뵙고, 조금이나마 도움 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
- 이전글[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을 하기 전 꼭 필요한 트렌드 분석 21.06.30
- 다음글[온라인 마케팅] 오프라인 사업자라면 누구나 해야하는 스마트 플레이스 마케팅 - 1 21.06.30